본문 바로가기
돈걱정/재테크 노트

투자강의2 : 투자자가 되기위한 마음가짐 재정비시간

by 노워리플리즈 2021. 6. 3.
반응형

 

투자강의 2주차 강의복기 

 

요즘 듣는 투자강의는 마음가짐 재정비 부터 알려준다. 

실패의 교훈과 성공한 사람들의 경우를 보며 

그들은 어떻게 했는지를 통해 Do와 Don't을 학습했다. 

 

우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과녁에 화살을 쏘듯이 

뚜렷하고 구체적이고 상세한 목표가 있어요한다. 평소에도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세우지만 

이번 기회로 시간을 투자해 구체적으로 사진도 넣고 글도쓰고 노후에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에대한 

계획도 세워보았다. 

 

55세 은퇴시 내가 필요한 노후자금은 자그마치 50억.

노후에 많이 쓰려면 근로소득으로 절대 채울수 없는 돈을 자본소득으로 채워야한다. 

 

재테크에 무지했고, 자본주의에 무지했던 나의과거를 반성하며 

마치 만화에서 보던 머리위에 전구가 반짝 켜지는 경험을 했다.

 

심지어 대학교때 거시경제 미시경제에 대해 배웠음에도 나는 왜 그렇게 돈의 가치와 자본주의에 대해 눈감고 살아왔던 시간을 보냈을까 

 

이전 일만시간의 법칙이라는 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그 어떤 일에서든 성과를 내려면 

일만시간은 투자해야 한다고 한다. 

 

지난주부터 하루의 나의 시간에 대한 가계부를 작성하기 시작했는데 내가 하루에 고작 투자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은 평균 3시간내외였다. 강의를 듣고, 칼럼을 읽고, 그리고 유튜브를 보는 정도. 이정도면 아무것도 안될정도이지만 소소한 시작이라고 생각했다. 

 

1만시간을 채우려면 10,000시간 / 1,000시간 x 10 / 100 x 100 ... 

하루에 3시간씩 공부했을때 3333일이 필요하면... 거의 10년인가

하루에 5시간씩 공부한다고 해서 5년이 넘는 시간이다. 

 

아마 일을 하면서 공부한다고 했을때 나는 5시간 이상은 무리일것 같아서

일주일에 

러프하게 30시간으로 계산했을때 6.3년이 걸린다. 

 

6.3년 ... 생각만 해도 까마득하다. 시간 가계부로 꼭 10,000시간을 채워보기로 결심한다. 

 

매번 강의마다 책을 추천해 주시는데 이번에 추천받은책은 

내가 이전에 읽어보았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월부에 너나위님이 쓰신 책이다. 

 

밀리의서재로 Ebook으로 읽어서 빠르게 읽을수는 있었지만 

다시 보기 어려워 몇번 더 읽으려고 했던 계획은 지키지 못했다 

 

밀리의 서재 구독을 끊고 비싸더라도 종이책을 구매하기로 했다. 읽고 읽고 또 읽는게 중요하다는것을 

다시한번 깨닫는다. 같이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중에 들었는데 또 수강해서 들으시는 분들이 있다는걸 알게 되었다. 대체 왜? 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강의 2주차인데 조금씩 왜... 인지 알것만도 같다. 

 

투자에 있어 선생님은 

1 3 1 3 1 3 을 알려주셨다 

 

처음 1억 그리고 3억 그리고 10억 그리고 30억 

사실 지금 1억도 없는 나는 아직 까마득한 숫자이긴 하지만 

했던 사람들이 있으니까 나도 할수 있다고 믿는다.. 

 

두번째로 미라클 모닝이다. 

올해 초부터 결심후 실천하는 미라클 모닝. 아침에 일어나는걸 극혐할 정도로 싫어했던 나지만 

이것또한 습관이라 지금은 일어나는건 어렵지는 않지만 더 노력해 보기로 한다. 

 

직장인으로 부자가 되는건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직장을 나오고 나서야 알게된 사실들이 많다. 직장을 다닐때는 알수 없었던 것들 

지금 나오고 나서야 깨닫게 된 것들이 지금 나를 여기까지 오게 했고 나는 이 순간도 감사하게 생각한다.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고수들의 투자원칙 

부동산 투자전략

부동산의 입지와 투자의 기준 

 

일본의 워런버핏이라는 사와카미 아스토라는 분의 세가지 원칙을 배웠다. 

첫째.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 해야한다. 

둘째. 불황일때 싸게사서 호황일때 비싸게 판다. 

셋째 장기간 할수 있는것에 투자한다. 

 

 

들으면 당연한 이야기 같이 들리지만 마음이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얼마나 강해져야할까 

그 투자 마음을 배우는 시간인것을 다시한번 배운다. 

 

불황일때 과연 나는 싸다고 살수 있을것인가 ? 더 떨어질텐데 ? 더 떨어지면 어떻하지라는 마음이 분명히 생길꺼같다. 그런 마음을 이길수 있을 정도의 투자의 마인드를 배우고 인사이트가 생길정도로 공부를 한다. 

 

호황이라고 나는 과연 팔수 있을까 ? 더 오를텐데 ? 더 오르면 억울하면 어쩌지 ? 라는 마음으로 팔지 못할지도 모른다. 주식이 그랬다. 그러다가 쭈...욱 떨어진게 한두개가 아니다 ;; 이런 마음을 이기고 팔수 있도록 투자마인드를 배우고 공부를 한다. 

 

장기간 할수 있는 투자를 한다. 장기간 해야한다. 그 어떤일이든 바로 성과가 나야한다고 생각하는 내 마음을 누르고 장기간 오래도록 해야하는 졸업같은건 없는 여정이다. 

 

나는 나도 일하지만 내 돈도 꼭 일을 할수 있도록 

돈이 일을 잘 할수 있도록 내가 잘 알려줘야한다. 

 

오늘도 열심히 공부. 해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