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걱정/요즘 소식

라이프코치 : 목표달성에 성공하는 첫번째 방법_목표설정진단

by 노워리플리즈 2021. 2.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고재비 N 잡러입니다. 

 

오늘은 저의 재능기부 라이프 코치로서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은 올바른 목표 설정입니다. 

 

여러분은 올해의 목표가 있으신가요 ? 

혹은 몇년내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으신가요? 


그럼 달성할수 있는 목표는 어떻게 세우고 어떻게 이루어 가는 걸까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  

예를 들어 살을 빼야지!!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생각해 봅시다. 

올해 20kg를 빼야 한다고 생각하면 멀고도 험한 여정이 

벌써부터 생각되시죠 

 

맛있는 음식들을 포기해야하고 

힘든 운동을 해야하고 

 

하지만 20kg 감량을 성공한 사람들의 모든 스토리에는 

목표 설정의 방법과 계획이 있습니다.

 

제가 다이어트를 예를 들었는데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목표 설정 방법을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나의 설정한 목표에 대해 실현 가능한 것인지 진단해 보겠습니다.

 

 목표의 크기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도전할 수 있는 과제인지 이 목표를 이루는데 나에게 배움이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의 올해의 목표는 책을 100권 읽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랬을 경우 이것은 저에게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책을 통해 배움이 있고 저를 성장시킬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여러분이 설정한 올해의 목표 또는 몇 년 내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도전적인 과제입니까? 


1번의 연장선인 질문이지만, 터무니없는 목표는 아닌지 한번 더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의 목표, 즉 배움이나 정보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목표인지 확인합니다. 

 

 

설정한 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하는 노력 그리고 보내는 시간들이 얼마나 중요한 밑거름이 되는지 인지하고 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질문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중요성을 아직 모르고 설정한 목표라면 다시 한번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설정한 목표를 위해 해야 한 것들을 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진단하는 단계입니다. 앞서 예를 들었듯이 나의 목표는 올해 100권의 책을 읽는 것이라고 했을 때 저는 100권의 책은 어떻게 구할 것인지 ( 구매할 것인지, 빌릴 것인지 등 ) 책을 읽을 시간을 확보되었는지 등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한 단계들을 해 나갈 자신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어떤 정보와 기술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 내 목표는 영어회화를 잘하는 것 또는 토익 900점을 넘기는 것이라고 했을 때 영어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구하고 영어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인 정보수집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영어성적 또는 영어실력이 목표라고 했을 때 이러한 정보들은 어떻게 어디서 얻을지에 대해 알아보는 단계입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중요한 백업플랜입니다. 우리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은 언제든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 향상이 목표라고 했을 때 앞서 계획했던 실력 향상을 위해 수집한 정보가 내 실력에 맞지 않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튜터를 바꾼다던지, 책의 난이도를 바꾼다던지와 같이 백업플랜을 만드는 것이 추후 계획에 수정이 생겼을 때 목표를 변경하는 일이 없이 계획을 수정해서 목표를 향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음 단계는 목표를 달성했을 경우 그다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그림을 그려봅니다. 영어실력을 내가 목표로 하는 점수를 받았을 때 이 점수로 그다음은 무엇을 할 것인지 혹은 또 다른 그다음 내가 목표로 하는 그림은 무엇인지 빅 피쳐를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의 실현에는 요구되는 행동 패턴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공부를 한다고 한다면 할수있는 시간이 있어야 겠죠. 직장인이라면 근무시간 이외에 언제 할것인지 나의 행동패턴을 정해보는 단계입니다. 예를들어 나는 출근하기 전 2시간 아침에 일어나서 영어공부를 하겠다 라는 계획을 세웠다고 그다음 요구되는 행동은 무엇일까요? 

출근시간과 일어나야 하는 시간 설정이 되겠죠. 일어나야 하는 시간을 새벽 5시로 설정했다면 나는 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저녁 약속을 줄이고 저녁시간에 일찍 잠들 수 있는 습관 패턴 형성이 필요하고 아침에 새벽 5시에 일어날 수 있는 환경 및 체력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나의 행동 패턴을 만들기 위한 환경 및 기타 필요사항들을 생각해봅니다.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앞서 설정한 필요한 것, 행동 패턴 이외에도 중요한 감정적인 패턴을 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에 대한 내의 생각은 어떤 그림인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고를 전향해야 한다면 어떤 연습이 필요한지 또는 심리적으로 안정되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설정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사람들은 

목표 설정에서부터 잘 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방향 설정을 위의 10가지 질문 패턴으로 확인한 다음 

내가 설정한 목표가 현실 가능한 것인지 불가능한 것인지 확인 후 목표 달성의 그림을 다시 한 번 더 그려보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