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걱정

태슬라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 : 해외기업 마케팅 성공사례

by 노워리플리즈 2021. 1.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해외기업들의 마케팅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그 중요 요즘 주가로도 아주 인기가 높은 

테슬라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의 가장 높은 미래가치를 가진 차 제조회사이고

미국의 가장 큰 태양열 배급하는 솔라시티의 모회사라고 합니다.  

 

저도 차에 대해 기술적인 부분은 잘 모르기 때문에 
그 부분보다는 마케팅 부분으로 접근해서 
알려드릴게요 

태슬라는 미국의 전기차 회사이며 2003년에 설립되었다고 하니 아직 채 20년이 안된 회사에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많이 볼수 있는차가 태슬라에서 나온 차들이라고

할만큼 친환경에 주목해서 생산 제조하는 전기 자동차 그리고 소프트 웨어입니다. 

우리가 언젠가 겪게될 연료 고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전기차 수소차등 대체 에너지를 이용한 운송수단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노력해 왔지만 태슬라가 나오기 전까지 전기차는 그렇게 주목받지 못했어요. 

전기차는 작거나, 느리거나, 주행거리가 짧거나 하는 문제점들이 있었고 사람들의 인식또한 좋지 못했기 떄문이죠. 

하지만 태슬라가 전기차를 세상에 내 놓고 난 이후부터 
전기차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180도로 바뀌게 됩니다. 전기차 역사를 뒤흔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아래 사진들은 태슬라에서 출시한 대표적인 모델들 입니다. 

차들이 너무~ 멋지네요!! 

 

출처 : 위키피디아
출처 : 위키피디아

2020년 3월에는 우리나라 수입차 중 가장 많이 팔렸다고 합니다. 

왜 길에는 안보일까요? 

제 눈에만 안보였나봅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왜 태슬라 새로운 모델 공개에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전세계를 휘어잡은 테슬라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 그 이상을 팔아라 - Emotional attachment  테슬라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전기차, 태양광패널, 태양열 배터리 그리고 다른 태양열로 움직이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 혁신적인 회사는 제품에만 집중하는것이 아니라 경험, 즉 고객들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을 내세웁니다. 

태슬라의 이 훌륭한 전략은 완전히 현재 휘발류 및 타 연료를 역사속의 차로 만들만큼 굉장히 진보적이고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미래로 고객들을 데려 놓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으로 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고객의 선호도 및 만족도를 최대로 끌어올리게 되었습니다.

 
2.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고하라 


태슬라와 태슬라의 CEO는 모든것을 관중들과 나누고 소통합니다. 그 소통의 창으로 회사 블로그나 트위터를 이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소비자들은 방향을 알게 됩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의 정보는 자연스럽게 트위터 팔로우들의 답변과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태슬라의 경험에서 우리가 결론내릴수 있는것은 열린 쌍방향 소통을 유지하고 피드백을 받고댓글과 불만에 응답하는것을 지속적으로 하는것은 강력한 팬층을 만들고 유지하는데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가끔;;오해를 사서 주가가 폭락 하기도 했지만요 😁😁)


3.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을 생산하라 


팬들과의 끈끈한 유대관계가 필수적이려면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는 창의적인 주제를 기본으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One doesn't do without the other.이라는 말처럼 다른하나가 없으면 이것도 하지않는다라는 말을 태슬라에서는 많이 사용합니다. 태슬라의 마케팅은 함께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기위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태슬라는 타 회사들처럼 대리점 운영하는 방식이 아닌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서비스 센터 즉, 테슬라 센터를 운영하면서 고객들이 대리점, 판매점, 딜러들과의 부정적인

이미지 및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판매에 있어서는 추천인 제도를 활용해, 즉 고객들의 추천과 입소문으로 제품의 판매를 

세계 최고로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태슬라는 현재 다양한 차회사들 중 가장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이렇게 성장한 

태슬라의 전략에 대해 크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태슬라와 태슬라의 마케팅전략 몇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태슬라 뿐만 아니라 해외의 유명한 기업들의 마케팅은 들었을떄 

정말 신박하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어요.

 

요즘은 물건보다 어떻게 파는지가 중요한 세상인것 같아요! 

앞으로도 마케팅 정보도 틈틈히 공유할게요 ♥

 

 

반응형

댓글